공정 사례

조립-익공계맞춤

기본 정보

공정명 조립-익공계맞춤
공정 목공사
공정개요
핵심작업 1) 초각 등으로 부재 끝의 단면이 작아진 경우 조립시의 충격으로 나무결 방향으로 갈라져 부재 일부가 떨어져 나가지 않도록 조심하여 조립한다.
시방서 1. 보 ㄱ. 보의 조립은 기둥·창방·보 등이 결구되는 것으로 이들 부재는 잘 맞추어 짜야 하며, 기둥 위의 화통가지(사개)가 쪼개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ㄴ. 공포재 위에 보를 설치할 때에는 보를 가만히 내려놓아 공포재가 변형되지 않도록 한다.
ㄷ. 보를 기둥에 조립할 때는 기둥 위 사개의 간격이 넓어 헐겁지 않도록 하고, 나무망치를 사용하여 보머리 부분을 서서히 박아 조립한다. 이때, 무리한 힘을 가하여 부재가 손상되지 않도록 한다.
ㄹ. 보에 우미량을 반턱두겁으로 걸칠 때에는 통따넣기를 하여 쪼개짐을 방지한다.
ㅁ. 보 밑의 주두에는 촉을 끼워 보의 변위를 방지한다.
2. 도리 ㄱ. 도리와 장여가 맞닿는 면은 밀착이 되게 장여 윗면을 굴도리에 맞추어서 깎거나 도리 아랫부분을 장여면에 맞추어 평평하게 깎아 조립한다.
ㄴ. 도리의 이음은 반드시 보나 퇴보, 살미, 첨차 등 종가재의 횡단 중심부 위에서 하며, 이음단면에 응력이 생기지 않게 한다.
ㄷ. 도리의 이음은 심이음으로 하고 위에 나비장을 박거나 제물에 주먹장을 만들어 연결한다.
ㄹ. 맞배지붕에서 박공부분으로 빼내는 도리는 귓기둥 안쪽 기둥에서 연결된 단일부재로 하여 처짐을 막는다.
3. 조립순서 3.1 양식별 조립순서
ㄱ. 조립순서는 건물구조의 차이에 따라 변화될 수 있으며, 이 표는 일반적인 시공과정을 나타낸다.
위치
기술 목공
재료 목재

상세 정보

분류번호 4-13
연계코드 익공계맞춤
참고자료 첨부파일 목가구공사_4-13_내역_표_조립-익공계맞춤_01.hwp

위치 정보

이미지 정보

은평시범한옥 공정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