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 사례

조립-지붕가구

기본 정보

공정명 조립-지붕가구
공정 목공사
공정개요 - 지붕가구 조립은 지붕의 곡선을 잡아주는 과정이다
핵심작업 1) 추녀, 서까래, 평고대는 함께 처마의 형상(앙곡, 안허리)를 결정하는 부재이다.
시방서 1. 추녀·사래 ㄱ. 추녀와 도리의 맞댄 부분은 도리를 깎아 밀착시켜 좌우이동이 없도록 한다.
ㄴ. 추녀의 뒤뿌리가 들뜨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보강한다.
① 추녀정으로 고정
② 띠쇠 및 감잡이쇠로 보강
③ 강다리를 꽂아내리고 비녀장을 쳐서 고정
ㄷ. 추녀 뒤뿌리는 상황에 따라 다음과 같은 기법으로 한다.
① 일반적으로 추녀의 뒤뿌리는 건물내부에서 종·횡의 중도리가 접합되는 곳에 설치한다.
② 우진각지붕에서 추녀가 마루도리 또는 우미량의 좌우에 추녀가 걸리게 될 때에는 마루도리나 우미량에 짧은 십자도리를 교차시켜 짜고 그 위에 추녀를 반턱이음하여 걸쳐댄다.
③ 추녀의 뒤뿌리가 고주에 끼일 때는 장부내어 깊이 물리고 옆에서 산지못으로 고정한다. 이때에는 허리댐을 굴려 깎아 기둥에 밀착되도록 한다.
④ 사모정의 동자대공이 굵거나 심주가 있을 때에는 그 사면에 직접 추녀가 끼이고 가늘 때에는 십자도리를 대공에 끼워대고 추녀를 얹으며 장부맞춤한다.
ㄹ. 사래는 추녀머리의 위쪽에 맞대고 사래정, 산지 등을 사용하여 고정한다.
ㅁ. 대개 사래의 윗면은 수평이 되게 설치하고, 사래의 밑면은 둥그스름하게 하며 모서리는 굴려 깎지 않는다.
2. 평고대 ㄱ. 초매기는 서까래의 끝머리에서 18~30㎜ 들여 놓아 못으로 고정한다.
ㄴ. 초매기 조로평고대는 추녀 끝머리와 기준면서까래에 건너지르고 휨곡선을 잡아 선자서까래를 걸어 고정한다.
ㄷ. 이매기조로평고대는 사래 끝머리와 기준면부연에 건너지르고 휨곡을 잡아 선자부연을 걸어 고정한다.
ㄹ. 평고대의 이음은 평서까래 구간에서 이음한다.
ㅁ. 조로평고대는 짧은 것을 이어 쓰지 않고 단일부재로 긴 것을 사용한다.
ㅂ. 평고대의 이음은 엇빗이음으로 하여 면에 경사진 선만 나타나게 한다.
ㅅ. 마구리면은 평서까래와 같이 직각으로 절단하고, 절단면의 하향각도는 밑면이 약간 안쪽으로 들어가게 한다.
3. 부연 ㄱ. 서까래 위에 산자를 엮고, 치받이 흙을 바를 바탕을 꾸민 후 부연을 건다.
ㄴ. 이매기에 맞추어 2~3개의 부연정으로 부연을 고정하고 부연누리개를 가로댄다.ㄴ. 이매기에 맞추어 2~3개의 부연정으로 부연을 고정하고 부연누리개를 가로댄다.
ㄷ. 부연의 중심선과 서까래의 중심선이 일치되게 설치하나, 새발부연에서는 초장(붙임혀)에서 5~6장 까지는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
ㄹ. 부연 옆의 홈에 부연착고를 끼워 설치하며, 착고와 평고대는 맞닿는 면이 밀착되도록 한다.
4. 서까래 4.1 평서까래
ㄴ. 서까래는 용마루 윗부분에서 서로 교차한 길이가 마루대 위를 벗어나 적심누리개를 안정되게 받칠 수 있도록 한다.
ㄷ. 서까래가 엇갈리는 부분은 연침구멍을 뚫어 대나무, 산죽 또는 싸리나무 등으로 연침을 꾀어 서까래의 상하이동을 방지한다.
ㄹ. 연침 구멍의 크기는 서까래 굵기에 따라 정한다.
ㅁ. 평서까래는 선자서까래 사이의 평고대에 맞추어 등간격으로 도리에 연정을 박아 고정한다.
ㅂ. 주심도리와 외출목도리가 있는 경우, 외출목도리에서 서까래를 15㎜ 정도 떠있게 걸쳐 지붕하중이 실려 맞닿게 한다. 이때, 외출목도리 위의 서까래에는 못을 박지 않는다.
4.2 선자서까래
ㄱ. 선자서까래는 지상에서 처마곡선에 맞도록 가조립한 후 설치한다.
ㄴ. 선자서까래는 처마도리 위의 갈모산방 위에서부터 공극이 없도록 밀착하여 조립한다.
ㄷ. 선자서까래의 고정은 추녀에서부터 초장(붙임혀), 2장, 3장 등을 옆면에서 차례로 연정을 박아 고정한다.
위치 지붕
기술 목공
재료 목재 , 철물

상세 정보

분류번호 4-14
연계코드 지붕가구
참고자료 첨부파일 목가구공사_4-14_내역_표_조립_추녀.부연.서까래.부연_01.hwp

위치 정보

이미지 정보

은평시범한옥 공정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