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 사례

기와이기, 와구토, 막새

기본 정보

공정명 기와이기, 와구토, 막새
공정 지붕공사
공정개요 - 기와는 지붕에 덮는 마감재료로서, 방수를 위해 점토를 불에 구워 만든 것이다. - 처마 끝부분의 기와 끝에서 수키와 속의 홍두께 흙이 보이는 등 마감이 깨끗하지 못하여 석회로 마감하는데, 이를 와구토라고 한다. - 처마 끝 마구리에 거는 기와는 혀를 내어 만들어서 깔끔하게 마감할 수 있게 하는데, 이를 막새라 한다. - 막새는 특히 처마 끝 마구리에 거는 기와는 혀를 내서 특수하게 만들어서 깔끔하게 마감할 수 있게 하였는데, 이를 막새라 한다.
핵심작업 1) 기와이기 전에 기둥열에 가새를 설치하여 지붕에 하중이 실릴때 가구가 변형되지 않도록 한다. 2) 처마부분의 바닥기와(암키와)는 역수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한다. 3) 기와공사 후에는 물청소를 하여 기와에 묻은 얼룩을 제거한다. 4) 알매흙 등이 얼 정도로 추운날씨에는 기와공사를 피한다.
시방서 1. 일반사항 ㄱ. 기와는 불균형 하중이 발생하지 않도록 분산하여 지붕 위에 올려놓는다.
ㄴ. 기와이기는 다음 순서에 의한다.
기준실치기 → 기와나누기 → 알매흙채우기 → 받침장놓기 → 암막새이기 → 암키와이기 → 홍두깨흙채우기 → 수막새이기 → 수키와이기 → 너새이기 → 마루기와이기 → (장식기와설치 및 양성바르기) → 청소
2. 기와나누기 ㄱ. 기와나누기는 용마루선의 중심에서 평고대에 수직으로 중심선을 내리고 좌우대칭이 되도록 평행선을 그어 기와골의 수를 정한다. 이때, 기와골은 사용기와의 폭으로 하여 나누되, 기와의 이격거리는 15㎜ 이하로 한다.
ㄴ. 기와나누기를 할 때 내림마루기와의 적새는 수키와 열의 중심에 놓는다.
ㄷ. 기와나누기를 할 때 전후면의 수키와 열이 어긋나지 않도록 한다.
ㄹ. 추녀마루의 좌우 수키와 열이 서로 대칭되게 한다.
ㅁ. 기와나누기는 연암을 치목할 때 미리 기와나누기를 계산하여 처마 양끝에서 반쪽기와이기가 생기지 않도록 한다.
3. 바닥기와이기 3.1 알매흙채우기
ㄱ. 알매흙은 건조되지 않도록 보양하고, 건조되었을 경우에는 적당량의 물을 붓고 다시 이겨 사용한다.
ㄴ. 강회다짐 바닥면을 청소하고, 갈램이 있는 곳에는 생석회혼합물을 메운 후 알매흙을 채워 넣는다.
3.2 암키와이기
ㄱ. 처마 끝에 놓여지는 받침장은 연암에서 기와 길이의 1/3 이하로 내민다.
ㄴ. 받침장의 밑면은 면바르고 연암과 암막새에 밀착되는 것을 사용한다.
ㄷ. 암키와는 바닥과 양옆에 알매흙을 가득 채워 고정시키고, 처마에서 마루까지 골의 줄을 바르게 이기한다.
ㄹ. 암키와는 중앙부에서 곡을 잡아 양측면으로 깔고, 물매를 고려하여 설계도서에 따라 2~3겹 이기로 한다.
ㅁ. 암키와는 옆장과 서로 맞닿을 정도로 깔되, 그 사이는 15㎜ 이하로 한다.
3.3 홍두깨흙채우기
ㄱ. 홍두깨흙은 암키와를 맞댄 사이에 물리도록 올려놓고, 수키와 속에 가득 채운다.
ㄴ. 홍두깨흙은 둥근 형태로 뭉쳐 밀려나오지 않도록 하고, 바닥기와와 밀착되도록 한다.
3.4 수키와이기
ㄱ. 처마 끝에 막새를 쓰지 않을 경우 수키와의 첫 단은 와구토 공간을 감안하여 들여서 인다.
ㄴ. 언강이 달린 쪽을 위로 가도록 인다.
ㄷ. 암키와에 밀착되도록 눌러 인다.
ㄹ. 수막새는 미구에 미리 못구멍을 내어 만들고 반드시 와정 또는 결속선(동선) 등으로 고정한다.
ㅁ. 막새가 없는 경우 수키와를 이고 와구토를 정교하게 바른다.
4. 회첨골이기 ㄴ. 회첨부분에는 평고대 바깥쪽에 고삽을 대어 지붕골의 암키와를 받치게 한다.
ㄷ. 회첨기와는 고삽머리 끝에 연암을 설치하고, 그 중간에서 마루기와까지 회첨골의 각도에 맞추어(보통 45° 각도) 실을 띄우고 회첨기와를 인다.
ㄹ. 회첨바닥기와는 지붕바닥기와보다 한 단 낮게 깔고, 바닥기와에 회첨암키와 폭의 1/3 이상이 겹쳐지도록 한다.
ㅁ. 회첨골에 접속되는 바닥기와는 어새로 인다. 어새는 회첨골에 접하는 각도에 맞추어 절단하여 사용한다.
ㅂ. 회첨골기와이기시 암키와 밑에 동판을 깔아 누수를 방지할 수 있다.
ㅅ. 어새와 회첨바닥기와의 사이에는 알매흙을 채워 넣는다.
5. 너새이기 ㄱ. 너새기와는 바닥기와의 직각방향 또는 약간 경사지게 인다.
ㄴ. 너새기와의 암키와는 바닥기와의 암키와와 끝을 맞닿게 한다.
ㄷ. 너새기와는 뒤끝이 약간 들리도록 인다.
6. 마루기와이기 마루기와이기시 수키와 골 사이의 막음은 기와당골막이 또는 착고막이로 하고 부고, 적새, 숫마루장의 순서로 인다.
6.1 착고
ㄱ. 착고기와는 양 옆을 둥글게 도려내어 수키와 등에 밀착시키고 상단은 서로 맞대어 이어지게 한다.
ㄴ. 착고기와는 수키와 높이에 맞춰 비스듬히 세워 대고 내부에는 알매흙을 빈틈없이 채워 다진다.
ㄷ. 착고기와는 담당원의 승인을 받아 수키와 등의 곡선에 맞추어 제작하여 사용할 수 있다.
6.2 내림마루 마감
ㄱ. 내림마루 끝은 수키와를 옆으로 눕혀 머거불로 마감한다.
ㄴ. 민가건물에는 지역에 따라 머거불로 수키와를 세워 마감하는 곳도 있으므로 기존의 양식으로 시공한다.
6.3 부고
ㄱ. 부고는 착고 위에 안으로 비스듬히 옆세워 대고 이음부분은 착고와 엇갈리게 한다.
ㄴ. 부고의 사이에는 알매흙으로 속채움을 한 다음 윗면을 평탄하게 고른다.
ㄷ. 부고용 수키와는 언강이 있는 것을 사용한다.
위치 지붕
기술 와공 , 미장공
재료 골재 , 기와 , 몰탈

상세 정보

분류번호 5-4
연계코드 기와이기;와구토;막새
참고자료 첨부파일 지붕공사_5-4_내역_표_기와잇기,와구토,막새_01.hwp

위치 정보

이미지 정보

은평시범한옥 공정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