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 사례

초가이기

기본 정보

공정명 초가이기
공정 지붕공사
공정개요 - 초가이기의 재료는 새(草)라고 하는 추수 후의 볏대로 이엉을 였는다. - 초가이기는 1년에 한번 정도는 새로 이엉을 이으며 새(草)가 날리지 않다록 정(井)자형으로 새끼줄로 잡아맨다.
핵심작업
시방서 1. 산자엮기 ㄱ. 문화재표준수리시방서 ‘0620 기와지붕공사’에 준한다.
2. 알매흙치기 ㄱ. 처마 쪽 알매흙을 바른 곳에는 찰흙을 틈새 없이 평탄하게 바르고, 이엉볏짚을 가지런히 놓는다.
3. 군새깔기(새펴깔기) ㄱ. 군새는 알매흙의 물기가 마른 후에 덮는다.
ㄴ. 군새는 처마 끝에서 900㎜ 정도 안쪽부터 펴 깔고, 지붕면의 중간부는 이엉이 처져서 비가 새지 않도록 상하부보다 두툼하게 한다.
4. 처마마름이기 ㄱ. 알매흙을 깐 위에 길이 1~1.5m 길이의 대나무쪽이나 겨릅대를 발로 엮어 처마부분에 돌려댄다.
ㄴ. 처마마름재 끝에서 약 100~150㎜ 들여서 이엉엮는 기법과 같이 발을 엮는다.
ㄷ. 처마마름재의 머리끝은 서까래 끝에서 약 150㎜ 정도 내밀어 마름발을 돌려 깔고, 지붕면에 접하는 부분을 알매흙으로 고정시킨다.
ㄹ. 처마마름은 발엮기와 다르게 통대나무를 약 300~450㎜ 간격으로 서까래 방향으로 걸친다. 이때, 끝 부분은 직재 통대나무 또는 나뭇가지를 그 위에 직각으로 걸쳐 고정하여 새굴매기를 한다.
5. 이엉이기 ㄱ. 고사새끼(이엉고정새끼)는 약 0.9~1.5m의 등간격으로 지붕면의 전후 서까래에 고정한다.
ㄴ. 이엉의 초장은 짚의 밑동부분을 처마 쪽으로 향하도록 하고, 이엉을 처마마름보다 약 50㎜ 내밀어 처마 전체에 돌려 인다. 이때, 이엉은 설치된 고사새끼에 고정시킨다.
ㄷ. 초장 다음 장의 이엉은 밑동부분을 지붕 위로 향하도록 돌려 이고, 각 고사새끼마다 고정시켜 흘러내리지 않도록 하여 용마루까지 이어 올린다.
ㄹ. 지붕의 귀마루부분이나 회첨부분은 가지런한 짚을 깔아 놓은 후 이엉을 올린다.
ㅁ. 이엉은 3겹 이기로 한다.
ㅂ. 용마루 부분의 이엉은 전후좌우 이엉을 맞대어 이고 일정 간격으로 얽어서 고정한다.
ㅅ. 기존의 초가지붕 위에 이엉을 이는 경우에는 용마름을 걷어내고 이엉의 상태를 확인한다. 이엉이 양호할 경우에는 속고살을 설치한 후 이엉을 올린다
6. 용마름이기 ㄱ. 이엉이기를 완료한 후 용마루 위에 용마름을 덮고, 용마름 하부의 좌우이엉으로 용마름 위를 얽어맨다.
7. 고사새끼엮기 ㄴ. 고사새끼엮기는 가로엮기, 격자엮기, 마름모엮기, 용마름엮기 중에서 바람의 영향 등에 따라 선택한다.
위치 지붕
기술 와공 , 개초공
재료 목재

상세 정보

분류번호 5-6
연계코드 초가이기
참고자료 첨부파일 지붕공사_5-6_내역_표_초가이기_01.hwp

위치 정보

이미지 정보

은평시범한옥 공정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