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 사례

머름 치목, 조립

기본 정보

공정명 머름 치목, 조립
공정 수장공사
공정개요 - 머름은 창문 밑에 만든 문지방을 말한다. - 머름의 시공은 부재가 비교적 작으므로 세밀한 가공 및 조립작업이 요구된다.
핵심작업 1) 머름의 높이는 실내공간 사용을 함께 고려한다. 2) 실내의 도배여부에 따라 머름의 실내측 의장을 고려한다.
시방서 머름 치목, 조립 - 머름은 창틀(창지방)과 그 밑의 하인방 사이에 짧은 동자를 세우고 널로 막아댄 부분을 말하며, 멀원(遠)자와 음(音)의 이두(吏讀) 표기이다. 머름을 짠 것을 머름틀이라 하고 그 한 벌을 머름한틀이라 한다. 머름틀로 그 짜임새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1.머름틀
ㄱ. 겹머름(重遠音)-상하 이단 이상으로 꾸민 머름. 이겹머름, 삼겹머름 등.
ㄴ. 쪽머름 ? 딱지머름-전면에만 머름동자가 보이고 후면에는 그것이 없이 긴 널을 끼워 만든 머름.
ㄷ. 통머름 ? 통판머름(通版遠音)-머름동자는 쓰지 않고 긴 널을 끼운 머름
ㄹ. 토머름(土遠音)-상하에 머름대와 머름중방을 끼우고 그 사이를 흙으로 바른 것
2. 머름 각부의 명칭
ㄱ. 어미동자 ? 어의동자-머름에 있어서 기둥 옆에 세운 넓은 동자주
ㄴ. 머름동자(遠音童子)-머름대와 머름중방 사이에 일정간격으로 세운 짧은 재. 솟을동자, 통머름동자, 쪽머름동자(딱지머름동자) 등이 있음.
ㄷ. 머름착고(遠音著高)-머름중방과 머름대 사이에 끼운 널. 머름청판(遠音廳板) ? 머름궁창 ? 머름간판(遠音間板) 등의 별칭이 있음. 청판은 원래 마루널이던 것이 널의 총칭으로 된 듯함
ㄹ. 머름소란(遠音小蘭)-머름에 널을 끼우는 널홈을 파지 아니하고 그냥 잘라대고 주위에 둘러댄 가는 나무. 송대(松竹)
ㅁ. 머름대(遠音竹)-머름틀에서 밑에 가로낀 하인방
ㅂ. 머름중방(遠音中枋)-머름틀에서 위에 가로낀 인방
- 머름틀의 각 부재에는 모접기를 하고, 머름착고널을 끼울 홈을 판다. 또 머름중방 ? 어미동자 및 동자에는 면에 쌍사를 친다. 머름동자의 상부에는 ㅅ자형의 연귀를 내고 상하장부맞춤으로 한다. ㅅ자형의 연귀로 맞추어지는 것을 제비추리맞춤이라 한다.
어미동자는 면에 쌍사를 치고 모를 접으며 위는 반솟음(반제비추리)을 내어 머름중방에 물리게 하고 옆은 널홈을 판다. 널은 평판으로 할 때도 있으나 때로는 도드라진 안상을 새겨 내기도 한다. 또 널홈을 파지 아니하는 머름대, 머름중방, 동자에는 소란을 안팎에 덧대어 널을 고정한다.
머름틀은 머름중방과 머름대에 어미동자와 머름동자를 짜며 널을 끼워서 머름틀짜기를 완성한다. 머름틀은 한 벌로 짜서 좌우기둥에 통끼우고 되맞춤하거나, 한쪽쌍갈맞춤, 딴쪽통 넣고 되맞춤하고 산지를 꽂는다. 이때 기둥에는 어미동자도 함께 끼이게 된다.

한국목조건축대계Ⅴ-목조 (보성각)
위치
기술 목공
재료 목재

상세 정보

분류번호 6-2
연계코드 머름
참고자료 첨부파일 수장공사_6-2_내역_표_머름_01.hwp

위치 정보

이미지 정보

은평시범한옥 공정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