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 사례

벽체 단열공사

기본 정보

공정명 벽체 단열공사
공정 벽체공사
공정개요 - 벽체 단열공사는 벽체의 열전도율을 저하시켜 실내의 온도를 유지시켜 준다
핵심작업
시방서 1. 적용범위 이 시방은 건축물의 바닥, 벽, 천장 및 지붕 등의 열손실 방지를 목적으로 암면, 유리면, 발포 폴리스티렌, 단열 모르타르 등을 사용하는 일반적인 단열공사 및 방습공사에 적용한다.
건축공사표준시방서 (국토해양부)
2. 단열재의 설치 가. 단열시공 바탕은 단열재료 또는 방습층 설치에 지장이 없도록 못, 철선, 모르타르 등의 돌출물을 제거하여 평탄하게 정리 및 청소한다.
나. 나누기도에 따라 시공하고, 현장절단시에는 절단기를 사용하여 정교하게 일직선이 되도록 절단한다.
다. 전체 두께가 특별히 각 구성요소의 합으로 표시되거나 별도로 요구되지 않은 경우에는 소정의 두께를 지닌 홑겹의 단열재로 설치해야한다.
라. 단열재를 겹쳐서 사용하고, 각 단열재를 이을 필요가 있는 경우 그 이음새가 서로 어긋나는 곳에 위치하도록 하여야 한다.
마. 단열재를 접착제로 바탕에 붙이고자 할 때에는 바탕면을 평탄하게 한 후 밀착하여 시공하되, 초기 박리를 방지하기 위해 완전히 접착될 때까지 압착상태를 유지하도록 하고, 초기 접착 후 30분 이내에 재압착한다.
바. 단열재의 이음부는 틈새가 생기지 않도록 접착제, 테이프를 사용하거나 공사시방서에 따라 접합하며, 부득이 단열재를 설치할 수 없는 부분엔 적절한 단열보강을 한다.
사. 경질이나 반경질의 단열판으로 처리할 수 없는 틈새 및 구멍에는 단열재를 채워 넣어야 하며, 통산 최대 체적의 40%(기준밀도 40㎏/㎡) 정도까지 다져야 한다.
건축공사표준시방서 (국토해양부)
3. 벽체의 단열공사 3.1 내단열공법
가. 바탕벽에 이 시방서 10000에 따라 띠장을 소정의 간격으로 설치하되 방습층을 두는 경우는 이를 벽 바탕면에 설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나. 단열재를 띠장 간격에 맞추어 정확히 재단하고, 띠장 사이에 꼭 끼도록 설히하되 띠장의 춤은 수장재를 붙였을 때 단열재가 눌리지 않을 정도가 되도록한다.
다. 광석면, 암면, 유리섬유 등 두루마리형의 단열재는 단열재가 눌리지 않도록 나무벽돌을 벽면에서 단열재 두께만큼 돌출되도록 설치하고, 나무벽돌 뒤의 단열재를 칼로 재단하여 단열재가 나무벽돌 주위에 꼭 맞도록 한 후 띠장을 설치한다.
라. 단열 모르타르는 접착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프라이머를 균일하게 바른 후 6~8㎜ 두께로 초벌 바르기를 하고, 1~2시간 건조 후 정벌 바르기를 하여 기포 및 흙손자국이 나지 않도록 마감손질한다.
마. 벽과 바닥 접합부에 설치하는 단열재 사이에는 틈새가 생기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건축공사표준시방서 (국토해양부)
위치
기술 내장목공
재료 단열재

상세 정보

분류번호 10-6
연계코드 벽체
참고자료 첨부파일 벽체공사_10-6_내역_표_벽체단열_01.hwp

위치 정보

이미지 정보

은평시범한옥 공정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