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 사례

대문

기본 정보

공정명 대문
공정 창호공사
공정개요
핵심작업
시방서 1. 대문 ㄱ. 대문은 대문간 좌우기둥에 주선을 세우며, 대문 둔테를 대고 설치한다.
ㄴ. 출입이 잦은 곳에서는 하인방을 쓰지 않으나, 중앙부에는 문받이돌(원산석)을 설치할 수 있다.
ㄷ. 목재 하인방을 기둥에 건너지르면 문턱이 높아지므로 낮은 돌인방을 쓴다. 목재 하인방을 쓸 경우에는 중간부분이 휘어진 자연곡재를 사용할 수 있다.
1.1 둔테
ㄱ. 둔테는 장부구멍을 내고 대문 하인방 좌우에 가로 댄다. 이때, 둔테는 좌우 통재로 할 때와 짧게 둘로 나누어 좌우에 분리해서 설치할 수 있다.
ㄴ. 상인방에 가로대는 둔테는 좌우 통재로 하되, 밑둔테와 같이 따로 댈 수 있다.
ㄷ. 세운 둔테는 둔테 마구리에 장부구멍을 파서 벽선 하인방에 세워 대고, 감잡이쇠로 감아 원두정 등의 철물로 고정할 수 있다. 이때, 세운 둔테는 문선과 하나의 부재로 깎아 만들 수 있다.
1.2 신방목
ㄱ. 신방목을 설치할 경우, 신방목은 기둥 밑에 설치한 것과 문선 밑에 설치하는 것이 있는데, 기둥이나 문선나비보다 작게 쓰는 것이 보통이고, 높이는 나비보다 낮게 설치한다.
ㄴ. 후자는 문선 밑에 신방목을 대고 문 안쪽에 장부구멍을 뚫어 대문의 장부를 안장맞춤으로 한다.
ㄷ. 외부는 초새김 등 장식을 할 수 있고, 내부는 원형으로 깎아 문짝이 회전할 수 있도록 한다.
ㄹ. 신방목 밑에 신방석을 설치하여 부식을 방지한다.
1.3 대문(짝)
5.3.1 설치준비
대문판을 설치하기 전에 기둥 문선, 인방 등의 뒤틀림, 휨, 처짐 등을 확인하고 변형이 있는 경우에는 재조정하여 바르게 잡는다.
5.3.2 가설치
대문판을 완전히 고정하여 설치하기 전에 상하좌우를 조정하면서 소정의 위치에 가설치한다.
5.3.3 철물설치
ㄱ. 대문을 받치는 문지도리, 확쇠는 처지거나 깨지지 않도록 견고한 것으로 한다.
ㄴ. 정첩은 목재의 수축으로 빠져 나오지 않도록 견고히 한다.
ㄷ. 철물은 기존의 것을 재사용하되, 재사용이 불가한 경우에는 새로 제작?설치한다.
ㅁ. 문을 닫아놓을 때는 문의 중앙에 받침돌로 받쳐 두고, 열어 놓을 때는 쐐기로 고여 뒤틀림을 방지한다.
5.3.4 대문설치
ㄱ. 대문짝의 설치는 상인방과 하인방에 겹쳐지게 한다. 단, 문지방이 없을 때는 바닥면에서 30~60㎜ 높게 한다.
ㄴ. 대문짝은 띠장을 국화정 또는 광두정 등의 철물로 고정하는데, 철물은 기존의 형태로 주문제작하여 설치한다.
ㄷ. 빗장걸이는 중간띠장 위로 상하 띠장에 장부맞춤하거나 중간띠장에 걸쳐 끼우고 철물 등으로 고정한다.
ㄹ. 대문 널장부 옆에는 감잡이쇠를 대어 장부를 보강한다.
ㅁ. 대문판은 휨, 균열이 없는 상등품으로 제작한다.
ㅂ. 설치한 후에 휨, 뒤틀림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설치 후 장기간 보양하여 변형되지 않도록 한다.
ㅅ. 대문널
① 대문널 자체가 장부가 될 경우, 장부는 좌우문짝 끝 널 상하를 길게 하여 둥글게 깎아서 만든다.
② 대문널의 두께는 설계도서에 따른다.
③ 대문널이 휘거나 뒤틀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대문널에 가로 오림목을 꿰뚫어 넣거나 거멀띠장을 댈 수 있다.
ㅈ. 띠장
① 띠장은 좌우문짝에 길게 대고 짠다. 이때, 문짝에 달고 남은 부분은 잘라버린다.
② 띠장의 좌우마구리는 약간 빗자르고 모를 접는다.
③ 띠장은 널에 대고 도내두정 또는 원형?각형의 광두정으로 고정한다.
ㅊ. 빗장걸이
① 빗장걸이는 중간띠장에 걸쳐 못 박아 대거나 중간띠장과 그 위 띠장에 장부맞춤 한다.
② 중간띠장이 없을 때에는 대문널에 직접 못을 박아 댄다.
③ 빗장걸이는 띠장과 같은 치수로 하거나, 보다 더 두꺼운 재를 쓴다.
ㅋ. 빗장
① 빗장은 널두께와 같거나 약간 큰 것을 쓰고, 나비는 두께의 2~3배 정도로 한다.
② 빗장의 한쪽 끝머리는 두껍게 하여 사각 또는 팔각으로 깎아 끼우고 빗장걸이 속으로 빠져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위치
기술 목공
재료 목재 , 철물

상세 정보

분류번호 11-5
연계코드 대문
참고자료 첨부파일 창호공사_11-5_내역_표_대문(반계윤웅렬별서 도면 참조)_01.hwp

위치 정보

이미지 정보

은평시범한옥 공정사례